주식

퇴직연금dc형 소득공제

.> 2024. 1. 28. 21:36
반응형

 

 

퇴직연금dc형 소득공제

 

퇴직연금dc형은 본디 퇴직 시 직전 월급을 기반으로 산정한 금액을 퇴직금으로 받는 것과 달리 매 달 급여와 함께 연봉의 1/12를 따로 퇴직연금 계좌에 받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퇴직연금이라고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퇴직연금dc형의 경우 연말정산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애초에 퇴직연금 시리즈의 경우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 항목에 들어가구요, 퇴직연금dc형의 경우 회사로부터 받은 금액은 세액공제에 해당 되지 않으며 퇴직연금dc형에 개인적으로 추가 납부한 금액이 있다면 해당 금액에 한해서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퇴직연금dc형 소득공제

 

2023년 연말정산이 끝이났다. 나는 2023년에 연금저축펀드에 400만원, IRP에 300만원, 도합 700만원을 납입했고 이 금액에 해당하는 세액공제혜택을 받아 2023년에도 투자와 함께 절세효과를 맛 볼 수 있었다. 통상 퇴직연금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 = 세금을 환급받는 상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퇴직연금dc형을 운영하면 퇴직금을 미리 받아 투자도 하고 세액공제 혜택도 받고 일석이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우선 퇴직연금dc형의 경우 소득공제와 전혀 상관이 없다. 퇴직연금 관련 상품 모두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세액공제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퇴직연금을 통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싶다면 해당 년도에, 개인이 직접 해당 계좌에 입금을 해야한다. 그러니까 회사에서 지급하는 퇴직연금dc형의 경우 개인이 직접 입금한 것이 아니기에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만약 퇴직연금dc형을 기반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싶다면 개인이 추가로 퇴직연금dc형에 원하는 액수만큼 입금을 하면 된다.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대금액은 1년 900만원이다.

 

퇴직연금dc형 연말정산

 

퇴직연금을 기반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싶다면 우선 IRP계좌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금부터 펀드, 그리고 ETF까지,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폭이 퇴직연금시리즈 중 가장 높다. 그 다음으로 연금저축펀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퇴직연금dc형을 추천한다. 퇴직연금dc형의 경우 통상 회사에서 정해둔 상품 내에서 투자가 가능하기에 선택 가능한 상품 폭이 가장 좁기 때문이다.

헌데, 이곳 저곳에 계좌 만들어두고 관리하기 싫다 하는 분들, 그리고 퇴직연금 시리즈에서 가장 많이 추천받는 미국 S&P500, 나스닥100 ETF의 경우 퇴직연금 종류 상관없이 대부분 투자 가능한 상품 목록에 올라와있기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알아서 잘 골라 투자해나가면 되겠다. 아무쪼록 중요한 것은 퇴직연금dc형으로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싶다면 꼭 추가 납입을 해야한다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