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회초년생 보험 가입 간단정리

by .> 2024. 5. 1.
반응형

 

 

사회초년생 보험 가입 간단정리

 

보험 가입 하려고 이것 저것 알아보고 검색하다보면 어려운 용어들로 인해 머리가 지끈거리죠, 우선 하지 말아야할 것 부터 쉽고 간단하게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친구 및 선후배 등 지인의 보험 권유는 무조건 거절하세요. 이것만 피해도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거니까요.

보험 가입 시 간단하게 하고 싶다 하면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종합건강보험을 찾아 가입하면되고, 보험료는 월급의 5~10% 나오는 범위로 설정해서 암, 뇌질환, 심장질환, 3대 질환 보장 금액을 최대치로 설정, 이외에 가족력 등등 무시하고 특약 어설프게 가입하지 말기, 이것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사회초년생 보험

 

사회초년생 보험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한다. 보험이라는게 참 어렵다. 이건 정말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는 분야 중 하나로 보통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부모님이 보험을 선호하는 편이라면 자식 또한 선호하게 되고, 그렇지 않다면 마찬가지로 보험에 무관심하고 여기서 더 나아가면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 보험료가 아깝다라는 생각까지 하는 편이다.

일단 보험이 있어야하는가를 묻는다면 무조건 있어야 한다. 어릴 때야 밤 새 술마시고 놀다가 시험보러가고 하겠다만 나이가 들수록 여기저기 아파오고 고장나기 마련이다 그러니까 대비해야한다 구구절절 재미없는 이야기는 귀에 잘 안들어오니까 돈이랑 엮어서 이야기해보면 똑같은 조건의 보험일지라도 한 살이라도 어린 사람이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 얼마나 저렴하냐고 물어보면 나이 차에 따라 수 십 만원에서 수 백 만원까지. 그리고 나이 먹어서 보험 가입하려고하면 보험 가입이 거절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왕 하는거라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좀 더 싸게 가입하는게 좋겠지?

이외에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은 만에 하나 있을 좋지 않은 일에 대비하는 것임, 그러니까 보험은 보험료를 타먹으려고 가입하는게 아니며, 보험료 청구를 하지 않고 끝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임. 그럼 왜 가입해? 라고 질문하면 만에 하나 있을 좋지 않은 일에 대비하기 위함이라고 다시 한 번 이야기 할 수 있겠다.

그러면 이제 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친구, 동창, 선후배 등등 은근슬쩍 보험 있냐를 시작으로 없어? 그럼 내가 알려줄께~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사람들한테 보험 가입하지 말자. 이렇게 지인을 통해 보험 가입하면 무조건 수 십, 수 백 만원 손실을 보는 구조니까 가입하지도 말고, 더 나아가 보험 권유한 지인은 내 인생에서 잘라내는게 득이다. 그러니까 겉모양은 보험알려줄께지만 속내는 내 주머니에서 돈 쪽 빨아가려고 접근하는거임, 이런 사람을 곁에 둘 이유가 없잖음?

그렇게 스스로 보험 가입하려고 이것 저것 검색해서 알아보는 순간 머리가 지끈거린다. 일단 낯선 단어들로 점칠되어있거니와 보장내역 등을 읽다보면 이것도 넣어야할 것 같고 저것도 넣어야할 것 같고 그렇게 하나 둘 추가하다보면 엄청난 보험료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보험은 타먹으려도 드는게 아니다, 그러니까 이것 저것 잔잔바리들을 추가할 필요가 없음, 보험에서는 특약이라고 하는데 특약은 단 하나도 넣을 필요가 없다. 특약은 넣지 않는 것이라고 기억하자. 왜? 본인이 스스로 필요한걸 알고 무슨 내용인지 아는 사람은 알아서 잘 할테니까, 잘 모르면 그냥 건드리지말자.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은 종합건강보험이다. 환급, 비환급 선택하는게 있는데 해지환급금미지급형을 고르고 비갱신형을 선택, 20년or30년납 80~90세 만기로 설정해서 가입하면 된다. 여기에서 챙겨야하는 것은 3대 진단비(암, 뇌 심장), 이외에 후유장해, 수술비 까지 3개의 항목만 챙겨주자. 나머지 특약 이런건 건드리지도 말자. 아무쪼록 3대 진단비와 후유장해, 수술비까지해서 내 월급의 5~10% 나올 정도로 체크한 이후 가입을 해주면 된다.

보험 가입할 때 절대 특약 건드리지말자, 화상 수술비 이런거 보면 갑자기 내가 앞으로 살면서 화상 한 번은 입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막 가입해야할 듯 싶은데 일단 본인이 지금까지 인생 살면서 화상을 입은 적이 있나 한 번 되돌이켜보고, 이외에 이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화상 수술비는 심재성 2도여야 보험료를 받을 수 있다. 심재성 2도가 어느 수준이냐면 화상으로 인해 해당 부분 신경이 죽어서 감각이 없어지는 정도를 이야기함, 그냥 아야 데었어요가 아님, 지금까지 살면서 이런 수준의 화상을 입은 적 있음? 앞으로도 입을 예정이 있음? 위에서 얘기했듯이 보험은 타먹으려고 드는게 아니고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는거임, 혹시 화상 입을지도 모르는거잖아요라고 이야기한다면 그래요, 넣으십쇼.

이외에 골절진단비 같은 것도 골절은 흔하게 있는 부상이니까 넣어보자 싶은데 화상과 마찬가지로 골절 또한 우리가 아는 골절과 많이 다른 골절을 이야기하기에 이러한 것도 넣을 필요가 없다. 그냥 특약은 건드리지말자, 이렇게까지 이야기했는데 화상이랑 골절 진단비 같은 것을 넣겠다면 뭐 말리진 않겠음, 근데 일반적인 사회 초년생 기준으로 특약 이것 저것 넣다보면 무조건 3대 진단비나 후유장해, 수술비, 메인항목 보장금액을 줄여야할 것임, 이 메인항목 보장금액을 줄이면서까지 특약을 넣을 이유가 있나?나는 잘 모르겠음.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경부마모증 레진 후기  (0) 2024.05.07
레드불 & 아르기닌  (0) 2023.05.05
석곡농협 백세미 후기  (0) 2023.01.29
용과 효능, 먹는 법 간단정리  (0) 2023.01.15
에바스텔정 10mg 효능 부작용  (2) 2022.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