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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라이즈오브킹덤즈 - 공략/문명 추천 팁/아라비아 시작

by 대일이야 2019.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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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오브킹덤즈 공략 문명 추천 팁 아라비아 시작

라이즈 오브 킹덤즈, 유튜브를 보는데 정우형이 자꾸 나와서 `이거 한 번 해볼래?` 라고 얘기해서 시작하게 됐다.

재밌었지만 벽짓는게 너무 힘들어서 그만둔 클래시오브클랜, 잘 나가다가 여러가지 사건과 버그들로 순식간에 망해버린 도미네이션즈 등 좋지만은 않은 기억들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았지만, 최근들어 할 게임도 마땅치 않겠다, 한 번 해보기나 해보자 라는 생각에 다운로드를 해서 즐겨나가고 있다.

얼마나 해나갈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 과금은 하지 않고 천천히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겨볼 생각이다.


라이즈오브킹덤즈 공략 문명 추천

라이즈오브킹덤즈의 시작은 문명 선택이다. 총 11개의 문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중간에 문명을 바꿀 수 있다고 하니 엄청나게 머리를 쥐어짜나가면서까지 고를 필요는 없어보인다. 대강 검색해본 뒤 11가지 문명을 좋다/보통/나쁘다 로 나눠봤다. 

라이즈오브킹덤즈 문명 선택에 대해선 대부분이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단지 몇몇 사항에 대해서 유저들 간에 논쟁이 오가고 있는 정도의 수준이다. 사실 첫 문명 선택은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는 것이 중론이기에 본인처럼 건물모양이 예뻐서 아라비아를 고르는 선택을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좋음 : 로마, 일본, 아라비아

 보통 : 중국, 브리튼, 스페인, 독일, 프랑스

나쁨 : 한국, 오스만, 비잔티움


라이즈오브킹덤즈, 최상위티어로 꼽히는 문명은 로마와 일본이다. 로마는 특수 유닛 로마 군단(보병)보병 방어력 증가, 행군 속도 증가가 잘 어울리며 자원과 관련된 버프, 식량 채집 속도 증가를 갖고 있어 밸런스가 훌륭한 문명으로 꼽히고 있다.

일본의 경우 유일무이한 능력인 정찰병행군 속도 30%증가 를 갖고 있는데 게임을 플레이할 수록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는 능력(빈집털이, 상대전력 확인 등)이라서 인식이 확 상승하고 있으며 보통 다른 문명들은 어느 한 가지 자원의 채집 속도가 증가하는 능력을 갖고 있는 반면에 모든 자원 채집 속도가 5% 증가공격력3% 증가 덕분에 고평가 받고 있는 문명이다.

마지막으로 아라비아는 로마의 공격적인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다. 기마병 특수유닛 맘루크와 문명 능력, 기마병 공격력 증가가 잘 어울리며 야만인, 중립유닛에게 주는 피해10%증가, 집결 부대 주는 피해 5%증가, 공격에 모든 것을 집중한 문명으로 인기가 좋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 문명 선택 팁

라이즈오브킹덤즈 문명 선택 팁, 여기부터는 평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문명들이다. 

우선 중국의 경우 건설 속도 5% 상승이라는 유일무이한 능력 때문에 게임 극 초반 많은 선택을 받았지만, 이러한 건설류의 게임이 다들 그러하듯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건설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사실상 5%의 효과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여기에 방어적인 특성 까지 더해져 인기가 급속도로 식고 있는 문명.

브리튼, 중국과 함께 엄청나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아라비아와 마찬가지로 문명 특성과 특수 유닛이 잘 버무려진다. 궁병 유닛 공격력 5%증가연맹원 주둔 수용인원 20% 증가 효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사실 연맹원 주둔 수용인원 20%증가의 경우 연맹원들과의 호흡이 중요하기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스페인과 독일, 스페인의 경우 방어력 증가가 아쉽지만 자원 생산량 20% 증가가 눈에 듸며, 독일은 기마병 유닛 공격력 증가와 부대 훈련 속도 5%증가가 눈에 띈다. 무난하다는 평이 많다.


라이즈오브킹덤즈 문명 추천 아라비아 시작

여기서부턴 썩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 문명들이다. 프랑스와 한국, 보면 알겠지만 생명력 증가, 방어력 증가 외에 병원 치료속도 증가, 병원 수용 인원 증가 등 방어적인 특성으로 점칠되어있다. 이러한 방어적인 특성이 주를 이루어서 조금 기피대상이 되고 있지 않나 싶다.


오스만과 비잔티움 역시 궁병, 기마병 생명력 증가와 같은 방어적인 특성 외에 오스만의 스킬 피해5%증가는 사령관의 스킬 피해를 얘기하는데 이는 사령관의 레벨이 어느 정도 올랐을 때, 후반부의 얘기이기에 사실상 효율을 느끼기 힘들다고 평가되고 있다. 비잔티움 역시 생명력이 가장 높은 기마병의 생명력 증가 효과와 병원 수용 인원 증가는 전혀 맞지 않다는 평을 이루고 있다.


라이즈오브킹덤즈에서 내가 고른 문명은 아라비아다. 아라비아를 고른 이유는 건물이 예뻐서. 목조건축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와는 전혀 다른 건축양식을 갖고 있기에 사실 여행으로 꼭 한 번 가보고 싶은데 당장 여행을 갈 수는 없고, 여행영상, 다큐멘터리와 함께 게임으로 아쉬운 마음이나 조금 달래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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