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혈당검사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검사 비용 시간

by 대일이야 2020. 10. 14.
반응형



혈당검사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검사 비용 시간

내과에 방문해 혈당검사를 받았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았으며 시간은 10분 내외, 비용은 만 원 + 진료비 였습니다.

혈당검사 정상수치

건강에 부쩍 신경쓰시는 어머니의 권유로 당 검사를 받으러 내과에 방문했다.

병원에 들어가 당 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하니 두 가지가 있다고 얘기해주신다.

첫 번째 방법은 일반적인 혈당검사로 손가락 끝을 바늘로 찔러 나온 피를 기계로 측정해 당 수치를 얘기해 주는 것, 1분 안 짝으로 끝나겠지. 이 경우 비용이 3천원인가 5천원.

이어서 두 번째 방법을 얘기해주셨는데 당화혈색소 검사라고 혈당검사 + 지난 3개월 동안 혈당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라고 이야기해주시면서 시간도 5분 정도면 된다고 하시길래 사실 영업인거 알았지만 이왕 하는거 한 번 해보자 해서 당화혈색소 검사로 진행했다. 이 경우 비용이 만 원이다.


당화혈색소 검사 비용 시간

진료실에 들어가니 마지막 식사가 언제냐고 물으신다.
10시간 정도 되었다고 얘기했는데 당검사 진행 시 8시간 이상 공복이면 된다고 하셨다.

통상 공복일 때 정상적인 당 수치는 70~110mg/dL, 평균 80mg/dL로 본다고 한다.

식후 혈당의 경우 당연히 공복일 때 보다 높게 나오겠지만 140mg/dL이하가 정상적인 범위라고 한다.

8시간 이상 공복 상태에서 혈당검사를 진행했을 때 126mg/dL 이상이 나올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한다고....


혈당검사 당화혈색소 검사 차이점

당화혈색소 검사 :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가 어느 정도 당에 물들었는지를 확인하는 것.

적혈구의 평균수명이 3개월 정도 되기에 검사 시점을 기준으로 2~3개월 정도 되는 기간 동안의 평균 혈당을 확인할 수 있음.

4 - 5.7% 까지 정상범위.

의사선생님한테 들은 이야기와 인터넷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정리해서 올리는 것이지만 내가 전문가는 아니기에 틀릴 수 있다.

혈당검사와 당화혈색소 검사의 차이를 쉽게 이야기 해보면 다음과 같지 않을까 싶다.

혈당검사 - 현 시점의 혈당

당화혈색소 검사 - 2~3개월 평균 혈당

나는 혈당검사의 경우 80, 당화혈색소 검사는 5.5%가 나왔다.

둘 다 정상범위이며 당에 대해서 딱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얘기해주셔서 알겠다고하고 나왔는데, 생각해보니까 혈당검사는 최소치에 근접해있고, 당화혈색소 검사는 최고치에 근접해있는게 조금 이상하긴 한데 뭐 정상범위니까 상관없겠지.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는 본인 자유겠습니다만, 다음에 또 가게된다거나, 지인이 당 검사를 받는다고 하면 일단은 혈당검사만 받으라고 얘기해주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