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가로페이지 만드는 방법 한 쪽만 가로로 쓰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선 한글 가로페이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자료부터 안내문 등 다양한 서류 작업 시 세로가 아닌 가로로 문서작성을 해야하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이에 대해 한 번 알아보려고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해볼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글에서 문서를 가로로 작성하고싶다면 F7 - 용지방향 가로 선택
2. 쪽 - 세로쓰기 - 용지방향 가로 설정
3. 특정 페이지만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쪽 - 구역나누기 설정이후 방향 변경
한글 가로페이지 만드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마주하게 되는 대부분의 서류들은 세로방향, 좌->우 가로쓰기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다.
하지만, 종종 인쇄물을 세로방향이 아니라 가로방향으로, 보다 길게 인쇄물을 만들어야할 때가 생긴다.
하지만 우리가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문서작성프로그램 한글의 기본 세팅은 세로 방향, 좌->우 가로쓰기다.
이렇게 세팅되어있는 것을 가로방향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한글 가로페이지 만드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 F7을 누르면 편집 용지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용지 방향을 가로로 바꿔주면 된다.
한글 가로로 쓰기, 단축키가 쉽사리 기억나지 않는다면 한글 상단의 메뉴바를 통해 설정할 수도 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쪽 - 세로쓰기 클릭 후 용지 방향을 가로로 설정해주면 된다.
만약, 글자를 세로쓰기하고자 한다면 하단의 종류에서 영문 세움을 설정해주면 된다.
짜잔, 이렇게 가로페이지로 설정이 완료됐으며 인쇄 시에도 이렇게 가로로 인쇄되어 나온다.
한글 한 쪽만 가로로 쓰기
문서를 여러 장 작성하는데 특정 페이지만 가로, 혹은 세로로 만들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 때에는 구역나누기를 통해 특정 페이지만 가로 혹은 세로로 만들어줄 수 있다.
한글 상단 메뉴에서 쪽 - 구역 나누기 를 눌러주자.
구역 나누기를 누르게 되면 기존에 있던 페이지 아래로 새로운 페이지가 등장하게 된다.
여기서 본래에 있던 첫 번째 페이지와, 새롭게 생긴 두 번째 페이지는 각각 별개로 설정이 가능해진다.
구역나누기 이후 내가 설정을 바꾸고 싶은 페이지에 커서를 올려놓은 뒤 위에서 했던 방식 그대로 가로 혹은 세로 방향으로 설정을 해주면 커서를 올려놓은 페이지만 위 사진처럼 방향을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