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안나옴 해결법 및 인터넷발급 신청방법, 무인발급기

by .> 2020. 8. 25.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안나옴 해결법 및 인터넷발급 신청방법 무인발급기

SKT 온가족할인 신청을 위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다가 알게된 사실이 있어서 한 번 공유해보고자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해볼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함(인터넷 - 무료, 공인인증서필요, 동사무소 - 1000원)

2. 가족관계증명서에 형제자매를 나오게 하려면 신청대상자를 아버지로 설정해야함

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진행 가능함.

가족관계증명서 형제자매 안나옴 해결법

가족관계증명서에 형제자매가 나오게 하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신청할 때 아버지를 기준으로 신청을해야 형제자매가 모두 나오게 된다.

이번에 SKT 온가족할인을 신청하기 위해 서류를 준비하고자 무인발급기에 가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뽑았는데 부모님과 나에 대한 정보만 나오고 형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 않았다.

뭐지? 싶어서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해보니 가족관계증명서를 신청할 때 `나`를 기준으로 출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를 기준으로 출력을 해야 형제자매를 포함한 온가족의 정보가 나온다고 얘기해주셨다.

가족관계증명서를 온라인에서 신청하던, 동사무소에서 신청하던 상관 없이 신청대상자를 아버지로 설정하면 형제자매를 포함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따라서, 지문으로 본인인증이 필요한 무인발급기의 경우 아버지가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하시면 형제자매가 포함되어 나오고, 내가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하면 형제자매는 포함되어나오지 않는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방법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시에는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별도로 동사무소, 주민센터에가서 발급받을 시 1,000원이다.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인쇄를 하고자 한다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진행을 해주면 되고, 역시 중요한건 신청대상자를 아버지로 설정하는 것이다.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고자한다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야만이 가능하다.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시간

가족관계증명서를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 받을 수 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으면 수수료가 1,000원이지만, 무인발급기의 경우 5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무인발급기의 경우 지문인식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기에 무인발급기를 통해 진행한다면 아버지를 기준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오로지 본인을 기준으로만 발급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무인발급기로 내가 발급 받은 가족관계증명서엔 형제자매에 대한 정보가 등장하지 않는다.

굳이 형제자매에 대한 정보가 필요없다면 상관없지만, 형제자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 때에는 내가 가면 안되고 위에서 얘기한대로 아버지께서 가셔서 무인발급기를 이용해주셔야만이 모든 가족의 정보가 포함된 가족관계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무인발급기 운영 시간은 각 지자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이 속해있는 곳의 무인발급기 운영 시간을 파악한 뒤 움직이는 것이 좋겠다.

SKT 온가족할인 가입 후기/선택약정할인 중복/가입년수 확인하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