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 매찬 정리

by .> 2021. 10. 22.
반응형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 매찬 정리

 

디아블로2 레저렉션 매찬(마법아이템 발견확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해볼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아블로2 적정 매찬 값은 200~350 정도로 이야기되고 있음.
  2. 디아블로2 룬 드랍은 매찬에 영향을 받지 않음.
  3. 디아블로2 아이템 파밍 시 매찬보다 중요한 것은 장소, 보다 높은 사냥터에서 사냥하는 것이 좋음.
  4. 디아블로2 용병의 매찬 확률은 용병이 막타를 치는 경우에만 합산 적용됨.
  5. 300 내외의 매찬을 맞추고 나머지는 스펙업에 힘쓴 뒤 보다 더 빠르게, 많이 도는 것이 좋아보임.

 

디아블로2 레저렉션 매찬 공략

한 방에서 한 번 등장한 아이템은 절대 중복 드랍되지 않는다.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에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끼친다.

단순히 캐릭터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뿐만 아니라 해당 방의 난이도 및 위치해 있는 지역,

이외에 대외적인 요소로 용병 및 같이 플레이하는 유저 수 까지 굉장히 다양하게 영향을 받곤 한다.

 

우선 대외적인 요소부터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디아블로2의 경우 함께 하는 플레이어가 많을 수록 아이템 드랍 확률이 올라감.
  2. 하지만 이는 함께 하는 플레이어가 같은 장소, 필드에 있을 때의 이야기.
  3. 한 방에 8명이 있는데 7명은 마을에 있고, 한 명만이 사냥 중이라면 아이템 드랍 확률은 혼자 플레이하는 것과 다를 바 없음. 
  4. 디아블로2 용병의 매찬은 용병의 공격으로 몬스터가 떨어졌을 경우 캐릭터의 매찬과 합산되어 적용된다.
  5. 용병의 매찬이 아무리 높게 세팅되어있어도, 용병이 막타를 치지 않고 내가 혼자 무쌍찍는 경우 용병의 매찬은 단 하나도 적용되지 않음.

 

 

디아블로2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에 따른 아이템 드랍 확률 증가치를 나타낸 표.

매찬 확률 1이 상승하면 매직아이템 발견확률은 1이 상승한다.

하지만, 레어, 세트, 유니크 아이템의 경우 매직아이템 발견 확률과 1:1로 상승하지 않는다.

레어, 세트의 경우 매찬 500이 넘어가면 효율이 급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유니크의 경우 매찬 400이 넘어가면 효율이 급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적정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통상 200~350 정도로 이야기되곤 한다.

 

 

 

디아블로2 매찬을 논하려면 아이템 드랍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야한다.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 방식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아이템을 줄 것인가. 

2. 어떤 아이템을 줄 것인가.

3. 해당 아이템의 등급은 어떻게 되는가.

 

이를 간단히 얘기해보면,

 

1. 아이템을 줄 것인가. 

2. 어떤 아이템을 줄 것인가 - 카이트 실드 or 모너크

3. 해당 아이템의 등급은 어떻게 되는가 - 모너크 일반, 매직, 유니크 중 무엇?

 

2번을 결정하는 것이 게임의 난이도 및 사냥터 장소.

3번을 결정하는 것이 매직찬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다.

디아블로2 용병 매찬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풀어 이야기해보자.

 

2. 아이템을 드랍한다면 어떤 아이템을 줄 것인가.

 

=> 이는 어떠한 난이도에서 어떠한 몬스터를 잡느냐에 따라 결정됨.

 

노말 액트1에서 몬스터 처치 시 모너크 등장 x 오직 카이트 실드만 등장함.

헬 액트1에서 몬스터 처치 시 카이트 실드, 혹은 모너크가 나올 수 있다.

 

3. 해당 아이템의 등급은 어떻게 되는가

 

=> 여기서 매찬이 적용된다.

 

카이트 실드 드랍 시 매찬 확률에 따라 일반, 매직, 레어, 세트, 유니크 중 하나가 등장하게 될 것이고,

모너크 드랍 시 매찬 확률에 따라 일반, 매직, 유니크 중 하나가 등장하게 된다.

매찬 확률이 높을 수록 매직, 레어, 세트, 유니크가 등장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다.

 

 

이처럼, 단순히 매찬이 높다고 해서 희귀한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난이도 및 사냥터에 따라 드랍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있으며,

매찬,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의 경우 아이템의 종류가 정해진 뒤의 일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기에

단순히 매찬만 극도로 올린다고 파밍의 결과물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둬야한다.

 

 

이를테면 헬 액트1에선 절대 탈라샤갑옷이 드랍되지 않는다.

게임의 난이도 및 지역에 따라 아이템 드랍 테이블이 있다.

아이템 드랍 테이블을 살펴보면 탈갑은 헬 액트4, 액트5, 헬 카우에서만 드랍되게끔 설정되어있다.

헬 액트4, 액트5가 아니라면 특정 세트, 유니크 아이템은 절대 얻을 수 없기에, 모든 아이템이 드랍되는 디아런, 바알런이 주된 파밍처로 자리잡고 있는 것.

 

따라서,

헬 입성 - >헬 안다, 헬 메피에서 헬 액트4, 액트5 파밍이 가능하게끔 스펙 맞추기 -> 헬 액트4, 액트5 진행 순서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디아블로2 룬워드 장비는 정말 중요하다.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각종 룬으로 제작할 수 있는 룬워드 아이템을 통해 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룬워드 아이템의 경우 소켓 장비와 룬을 통해 제작이 가능한데,

원하는 소켓 장비 및 룬을 획득하는 것이 그리 호락호락하지만은 않다.

소켓의 경우 무작위로 생기기 때문이다.

몇몇 아이템의 경우 소캣의 갯수 + 수리불가(에테리얼) 옵션 까지 붙으면 거래 까지 가능할 정도로 그 가치가 높다.

 

 

이렇게 소켓 장비 획득 또한 중요한데 매찬을 극단적으로 올려버리면,

그만큼 일반 아이템, 소켓 장비로 떨어질 것도 매직 아이템으로 떨어지는 등 수급에 영향이 갈 수 밖에 없기에 매찬을 극단적으로 올릴 필요는 없다고 이야기가 되곤 하는 것이다.

 

또한, 룬 드랍의 경우 매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무얼 봐도 극단적으로 매찬을 챙길 이유가 전혀 없다.

 

반응형

 

디아블로2 아이템 드랍 방식

 

디아블로2 매찬 및 아이템 드랍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봤다.

정리해보자면, 매찬은 200~350 선에서 맞춘 뒤 나머지는 스펙업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는 것.

이를테면, 갑옷과 장갑을 구교복과 메피장을 착용했을 때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223%에 시전 속도가 111%가 되는데,

갑옷과 장갑을 스쿨더의 분노와 행운의 장갑 착용 시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55%가 되지만 시전 속도가 61%로 급감하며 저항 또한 완전히 나락으로 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후자의 장비로도 헬 안다, 헬 메피 사냥은 무던하게 가능하지만 속도 차이 등을 고려해보면 어떠한 것이 더 나은지는 각자의 기분 탓 아닐까 싶다.

실제로 디아블로2 고인물 형님들 또한 매찬 저/중/고 등 다양한 세팅으로 수 없이 많은 파밍을 했을 시 결과물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각 부위별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가장 높은 장비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한다.

갑옷의 경우 유니크 등급의 러셋 아머, 스쿨더의 분노다.

캐릭터의 레벨 당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1.25 증가, 최대치는 123%가 된다.

여기에 소켓을 뚫고 최상급 토파즈나 이스트룬을 추가할 수 있다.

 

 

유니크 등급의 헤비 벨트 금박 허리띠.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옵션이 붙어있으며, 해당 옵션은 수치 변동없이 고정이다.

이외에 금화 60% 증가, 공격 속도 10% 증가 수치가 있어 소서리스가 사용하기 썩 괜찮은듯.

단점이라면 헤비 벨트이기에 벨트가 3x3이라는 것.

이는 아이템 업그레이드로 해결 가능하다.

 

 

유니크 등급의 나겔링 반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15%~30% 증가한다.

 

번외로 매직 아이템 등급의 반지에 붙을 수 있는 매찬 확률은 최대 40%다.

매찬 40% 링 2개 착용 시 매찬 80%를 획득할 수 있다.

정 매찬이 궁하다면 저항 + 매찬이 붙은 반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장갑은 챈스 가드, 행운의 장갑이 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최소 25%, 최대 40%까지 붙을 수 있다.

 

 

디아블로2 유일한 유니크 등급의 거대 부적, 기드의 행운이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최대 40%까지 붙을 수 있다.

다른 부적들과는 다르게 기드의 행운은 하나만 적용된다.

 

 

디아블로2 매참,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 옵션이 붙은 스몰참, 작은 부적을 이야기한다.

작은 부적의 경우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최대 7%까지 붙을 수 있으며,

7%와 함께 저항, 혹은 스탯 등의 옵션이 붙어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방이 총 40칸이기에 매참 40개 = 매찬 280%를 땡길 수 있기는 하다.

 

 

 

디아블로2 목걸이의 경우 매직 등급에서 최대 50%까지 매찬이 붙을 수 있다.

통상 목걸이에선 스킬, 저항 등을 땡기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

 

사진과는 상관 없음.

 

신발의 경우 전쟁 여행자, 유니크 등급의 배틀 부츠가 있다.

애칭은 배추.

전쟁 여행자의 경우 마법아이템 발견 확률이 30%~50% 사이에서 결정된다.

유니크 등급의 신발 중 유일하게 매찬을 올려주는 장비이기에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이외에 매찬만을 극도로 추구해보자면, 6개의 소켓이 뚫린 크리스탈소드, 4소켓이 뚫린 방패에 이스트룬을 집어넣어 극단적으로 매찬만을 챙긴다거나, 3소켓 모자에 이스트룬, 혹은 최상급 토파즈를 집어넣는 방법도 있겠으나 이렇게 까지 매찬을 땡길 이유는 전혀 없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및 아이템 드랍에 대해 이야기해봤다.

매찬이야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적당히 챙기고 스펙업해서 속도 올리는 것이 좋다, 의견이 항시 갈리는 사항이기에 취향 껏 선택하면 되겠다.

나는 200~350 선에서 맞추고 스펙업 해서 속도 올리는 것이 맞다고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