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도 주식 투자하는 방법, 인도 ETF INDA 매수 후기

by .> 2021. 3. 24.
반응형

인도 주식 투자하는 방법, 인도 ETF INDA 매수 후기

피터린치 선생님께선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네가 입고 쓰고 사용하는 것들, 네 주위를 살펴보고 둘러보라고 얘기하셨건만 왜 나는 자꾸 미래를 예측하려드는가.

아무쪼록, 코카롤라와 인도를 두고 고민하다가 일단 인도를 선택했습니다.

인도 주식 투자하는 방법

인도 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은 실상 없다고 한다.

대신, 인도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ETF.

마이클 버리형이 ETF발 대공황이 온다고 이야기하는게 괜한 이야기가 아닌 것 같은게, `이것도 있을까?` 싶어서 찾아보면 정말 ETF로 다 있다. 오죽하면 ETF를 합친 ETF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니까.

아무쪼록, 국내시장에서 인도 ETF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선택지가 2개가 있는데, 1. KOSEF 인도Nifty50(합성), 2.TIGER 인도 니프티50레버리지(합성)이다. nifty는 인도를 대표하는 대표종목 50개의 주가를 추종하는 지수로 국내에선 모두 이 지수만을 추종한다.

TIGER 인도 니프티50레버리지는 x2, 곱빼기라고 보면 된다.

KOSEF 인도 Nifty50(합성)은 2020년 9월에 생겼고, TIGER 인도 니프티 50레버리지는 나름 기간이 좀 됐다.

두 ETF의 운용수수료는 각각 0.49%, 0.58%.

아래에서 이야기하겠지만 미국시장에서 투자하는 것보다 운용수수료가 저렴하다.

또한, 환노출형 상품으로 원/루피 환율에 수익률이 영향을 받음.

두 ETF 모두 연금저축계좌 및 IRP로 투자가 가능하기에, 강제적으로 장투를 하게끔 만들어주는 이 두 계좌를 활용해서 인도를 담아보는 것도 썩 괜찮은 투자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는 irp에서 투자하는 방법으로 한 번 고려를 해봐야겠다.

인도 ETF INDA 매수 후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국 주식 시장에선 `이런것도 있을까?` 싶은 것들이 죄다 ETF로 나와있기에 인도 관련 ETF역시 무궁무진하게 많다.

대표적인 두 가지 ETF를 살펴보면 INDA, INDY, 두 개를 예로 들 수 있다.

INDA - MSCI에서 발표하는 인도 주식시장 상위 85개 기업의 주가 지수를 추종, 운용 수수료 0.69%

INDY - Nifty50 지수를 추종, 운용 수수료 0.94%

위에서 살펴본, 국내시장에 있는 두 개의 인도 ETF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INDY의 경우 운용 수수료가 0.94%로 굉장히 비싸다. 

단순한 생각이지만 INDY를 살바에야 국내에서 KOSEF 인도 Nifty50(합성)를 사는게 낫지 않을까? 싶어 INDA를 골랐다.

우상향....하고 있는 인도.

인도와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면 균형잡힌 인구, 2100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유일한 나라, 엄청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나라 등등 정말 긍정적인 시그널이 쏟아지고 낙관적인 미래를 그리고 있다.

헌데 또 살펴보면 어디까지나 이론상, 여러 지표들이 그렇다는 것이지 `그래서 투자 하고 계시나요?` 하고 찾아보면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은 또 없고, 더군다나 인도에 투자할까요? 묻는다면 대부분 말리는 모습을 보인다. 

말리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 느낌이라서?

일단 거래량 자체가 그리 크지 않아 매수, 매도를 진행할 때에 보다 더 비싸게 사고, 더 싸게 팔아야 될 확률이 크고 이 마저도 내 마음대로 컨트롤이 안 될 확률이 높음.

이외에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뭐, 나는 차트보고 썩 마음에 들어서 한 번 모아가볼까 싶어서 구입을 결정함.

뭐, 나는 개인투자자고 얼마든지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으니까. 아니다 싶으면 빼버리지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