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험 나이 계산하는 방법

by .> 2021. 8. 10.
반응형

.

보험 나이 계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선 보험 나이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에서 나이를 계산할 때에는 만 나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험 만의 계산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는 날 기준, 본인의 생년월일을 뺐을 때 6개월 이상이면 1살을 더해줍니다.

보험 가입 날 기준, 본인의 생년월일을 뺐을 때  본인의 생일이 6개월 이하면 1살을 빼줍니다.

 

생년월일이 1991 년 2월 22일이라면,

 

 2021년 8월 21일까지는 보험 나이 30세, 2021년 8월 22일 이후부터는 보험 나이 31세가 됩니다.

 

보험 나이가 중요한 이유는 보험의 경우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보장범위가 넓고 보험료는 저렴한 어린이보험의 경우 가입 요건이 보험 나이 기준 30세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2021년 7월을 기준으로 1990년생 분들은 더 이상 어린이 보험 가입에 불가능해졌습니다.

1991년생 분들은 생일이 1월달이신 분들 부터 순차적으로 가입이 불가능해지고 있으며, 1991년 12월 생이신 분들은 2022년 6월달에 까지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나이

 

보험의 경우 같은 조건이라 할지라도 내야하는 보험료는 개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다.

보험료를 결정하는 것은 보험가입자의 직업, 병력 뿐만 아니라 나이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조건의 보험일지라도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수록 보험료는 더 저렴하다.

나이가 더 어리다면, 보험료는 더욱 더 저렴해진다.

 

나이가 많을 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는 이유는 보험가입자의 질병,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단순히 생각해보면, 20대가 병에 걸릴 확률과 40대가 병에 걸릴 확률을 비교해보자.

굳이 통계자료를 뒤져보지 않아도 통상, 평균적으로 40대가 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험사 역시 같은 생각이다.

보험가입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병에 걸릴 확률, 사고 날 확률이 높다고 보고, 같은 조건이라 할지라도 더 높은 보험료를 책정한다.

 

따라서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우리는 매 년, 새 해가 밝으면 한 살 더 먹는다고 계산한다.

만 나이로 계산하게되면 내 생일이 지나면 한 살 더 먹게 된다.

 

보험은 나이를 어떻게 계산할까?

 

보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계산하는 방법인 새 해, 생일을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보험 나이 계산 방법은 생일 +-6개월이다.

 

1991년 2월 9일에 태어난 철수와 1991년 2월 11일에 태어난 영희를 예로 들어보자.

 

91년생인 철수와 영희 둘 다 일반 나이는 31세다.

91년생이고 생일이 모두 지난 철수와 영희 둘 모두 만 나이는 30세다.

 

 

하지만 보험 나이는 다르다.

보험 나이는 만 30세 + 6개월까지다.

 

1991년 2월 9일에 태어난 철수는 만 30세 + 6개월 + 1일이 지나버렸기에 보험나이로 31세다.

 1991년 2월 11일에 태어난 영희는 만 30세 + 5개월 + 30일 째이기에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 보험나이로 30세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해보면 같은 보험에 가입한다할지라도 철수가 영희보다 비싸게, 영희가 철수보다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만약, 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데, 생일+6개월이 다가오고 있다면, 조금 서둘러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또한, 보험 나이로 30세냐, 31세냐가 중요한 이유는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는 기준점이 되기 때문이다.

 

반응형

 

어린이보험 나이 30세

 

한시라도 젊었을 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을 알아봤다.

하지만, 젊을 때에는 보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기 쉽지 않다.

짱짱한 체력과 건강한 신체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규칙적인 수입이 없는 20대 초중반 시절에 매 달 고정지출을 일으키는 보험에 관심을 갖기란 더더욱 어렵다.

 

아무쪼록, 이렇게 보험에 대해 상대적으로 무감각한 20~30대를 보험의 세계로 끌어오기 위해 보험사가 내놓은 전략이 바로 어린이보험이다.

 

어린이보험의 장점은 넓은 보장 범위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누릴 수 있다는 것.

일반적으로 어린이보험의 경우 만 3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보험나이 3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 나이 계산하는 방법은 위에서 얘기했듯이 +6개월까지로 계산하기에 만 나이로 30세가 지났다고, 혹은 자신이 31세, 32세라고 좌절하지 말고 보험 나이를 계산해 가입유무를 판단한 뒤 가입이 가능하다면 비교대상군에 어린이보험도 하나 올려놓고 계산기를 두드려보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