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차이점, 필요성

by .> 2021. 8. 31.
반응형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차이점 필요성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차이점과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해볼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보험은 의무지만, 운전자보험은 선택사항이다.

2. 자동차보험은 내 차량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줬을 때, 이를 보상해주는 보험.

3. 운전자보험은 운전 시 발생하는 본인의 신체적 피해 및 사고로 인해 일어난 여러 법적 비용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

4. 차량의 종류, 나이, 운전경력 등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인 자동차보험과는 다르게 운전자보험은 보험료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

5. 운전자보험에 가입한다면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대인벌금, 변호사선임비용, 이 세 가지 항목을 필수로 집어넣어 만 원대로 만드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차이점

자동차보험은 책임형, 운전자보험은 보장형이다.

 

자동차를 보유하게 된다면 자동차보험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한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이기에 자칫 잊어버릴 수 있다.

비슷해 보이는 이 두 보험은 정말 다르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 운전자보험은 보장성보험이다.

언뜻 보더라도 책임을 져주는 것과, 무언가를 보장해주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자동차 보험은 자신의 차량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을 때, 이를 책임지고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운전자보험은 운전 시 발생한 본인 신체적 피해, 및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되지 않는 형사적인 책임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그게 그 말 인 듯 싶지만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각기 다른 부분을 다루고 있기에

어느 한 쪽에서 보장금액을 최대한도로 올리고, 여러 특약을 붙인다하더라도 다른 쪽을 커버해준다거나 할 수 없다.

 

자동차보험에 여러 특약을 붙인다 하더라도 운전자보험을 대체할 수 없으니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고 싶다면 운전자보험에 별도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자동차보험은 1년 단위로 계약하며, 1년치 보험료를 한 번에 납부해야한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10년, 20년 단위로 계약하며, 매 월 보험료를 납부해야한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개개인마다 보험료의 차이가 매우 큰 편이다.

차종을 시작으로 운전자의 나이, 운전경력 등에 따라 보험료가 굉장히 많이 차이날 수 있는 반면

운전자보험은 개개인마다 보험료의 차이가 크지 않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선택사항이기에 쓸데없는 비용이 추가되는 것은 아닌지 고민될 수 있다.

무조건해야한다,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어디까지나 가치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

 

모든 보험이 그렇듯이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사고, 앞지르기 방법 및 위반 사고,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사고, 횡단보도 사고, 무면허 운전사고, 음주운전사고, 보도 침범 사고, 어린이보호구역 사고 등 11대 중과실 사고를 냈을 경우,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거나, 사망에 이르렀을 경우 형사적인 책임이 발생한다.

이럴 때 운전자보험을 갖고 있다면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을 비롯하여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 피해자 6주 이상 상해를 입은 경우, 혹은 사망에 이르렀을 경우 피해자와의 합의를 위한 비용

 

반응형

 

운전자보험 가격

 

모든 보험이 그렇듯 운전자보험 가격 역시 천차만별이다.

보험다모아 사이트에서 운전자보험 상품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처리지원금 1억, 대인벌금 3천만원, 변호사선임비용 2천만원,

이렇게 세 가지 사항을 필수적으로 집어넣는 것이 좋으며 여타 특약은 취향 껏 구성한 뒤

월 보험료 만 원 대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