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도 주식 사는 방법 - INDA & KOSEF 인도 Nifty 50

by .> 2021. 9. 10.
반응형

 

 

인도 주식 사는 방법 - INDA & KOSEF 인도 Nifty 5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선 인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주식을 직접 사는 방법은 일반인 기준으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인도 종합 주가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함으로써 간접투자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에선 KOSEF 인도 Nifty 50이 있구요,

미국에선 INDA, INDY, 두 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겠네요.

저는 현재 퇴직연금계좌에서 KOSEF 인도 nifty 50을 매수해나가고 있구요,

미국주식 계좌에선 INDA를 매수해나가고 있습니다.

 

인도 주식 투자하는 법

 

전세계의 이목이 인도에 집중되고 있다.

미중 갈등이 조금 잠잠해지나 싶었는데 탈레반 건만 보더라도 소리 없는 전쟁을 지속해나가고 있으며,

중국 자체만 보더라도 공동부유 등을 이야기하며 중국의 여러 기업들을 때려잡는 등 투자심리를 굉장히 위축시키고 있다.

이에 투자자들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다 찾은 것이 바로 인도.

 인도가 주목받는 이유는 중국과의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중국의 재채기 한 방에 게임, 화장품 사업 등 다양한 산업들이 휘청거리는, 중국과 굉장히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데 인도는 그런거 없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국가가 노령화를 걱정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되려 생산가능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미래가 굉장히 밝다.

 

인도 리스크라고 함은 중세시대~최첨단시대의 모습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 정도?

 

아무쪼록, 전세계적으로 핫한 인도의 경우 외국인이 인도 기업의 주식을 직접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인도가 꽤나 보수적이라고....

인도에 투자하고 싶다면 인도 주식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구입함으로써 간접투자할 수 있다.

 

우선,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KOSEF 인도 Nifty50을 알아보자.

 

 

KOSEF 인도 Nifty50 배당

 

KOSEF 인도 Nifty50을 매수함으로써 인도 주식시장에 간접투자할 수 있다.

인도 2대 주식시장인 National Stock Exchange에 상장된 주요 50대 기업의 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인 Nifty50을 추종하는 ETF다.

 

KOSEF 인도 Nifty50 관련해서 상품설명서를 읽어보면 거래시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국내시간 기준 12:45에 인도주식시장이 개장하기에 ETF 가격 역시 12:45부터 인도시장을 반영한다고 나와있는데,

가격의 반영을 이 때 한다는 것 뿐, 거래는 국내 정규장과 동일하게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KOSEF 인도 Nifty50의 경우 별도의 분배금은 없다.

 

다른 방법으로 인도에 투자하고 싶다고 하면 각 증권사가 운영하고 있는 펀드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KOSEF 인도 Nifty50을 매매하는 것보다는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

아무쪼록, 나는 소액으로 투자를 해나가기에 그냥 ETF로 한 개, 두 개 씩 주워나가는 중이다.

 

 

나는 퇴직연금 계좌에서 KOSEF 인도 Nifty50을 매수해나가고 있다.

굳이 퇴직연금 계좌에서 매수해나가기를 선택한 이유는 20~30년 뒤에나 열어볼 퇴직연금계좌이기에,

이 정도 기간이면 인도가 눈부신 성장을 하지 않을까 싶어서 결정하게 됐음.

일반계좌에서 모아나가면 중간에 털어버릴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랄까.

 

 

KOSEF 인도 Nifty50 합성 일봉, 월봉 차트.

코로나빔을 맞고 폭싹 주저 앉은 뒤 미친 각도로 우상향하는 것이 꼭 나스닥을 보는듯 싶다.

아무쪼록 별도의 매매없이 계속 적립식으로 매수해나갈예정이다.

 

반응형

 

 

미국주식시장에서도 인도 관련 ETF에 투자할 수 있다.

INDA, INDY,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INDA : 인도 상위 101개의 기업 주가 지수 추종(MSCI India index)

INDY : 인도 상위 50개 기업 주가 지수 추종(NIFTY50)

 

가격은 둘다 50불 전후로 크게 차이나지 않음.

나는 KOSEF 인도 Nifty 50을 투자하고 있기에 미국주식시장에선 INDA를 골라 적립식 매수를 해나가기로 했다.

 

좌측이 INDA 기간별 수익률, 우측이 INDY 기간별 수익률이다.

엎치락 뒷치락 하지만 미세하게나마 INDA의 수익률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익률은 크게 차이가 없지만 운용규모 등을 보면 INDA가 훨씬 크다.

INDA 내의 구성 종목에 대한 이야기.

인도 관련 ETF의 경우 무조건 Reliance industries,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가 1순위로 들어가 있다.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 우리나라의 삼성이라고 보면 된다.

근데, 좀 많이 큰 삼성이다. 글로벌 하게 영향력을 끼치는 회사.

어느정도로 영향력이 있냐면,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회장님의 아드님, 따님분이 결혼할 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님이 직접 참여하시고 이렇게 터빈도 쓰시고 하셨다.

우리형만 간게 아니라 축가를 비욘세가 부르고 전국이 아니라 전세계 정재계 인물들은 참석했다고 보면 될듯.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는 인도 재벌기업으로

인도 내에서 에너지, 소매, 통신 사업 등을 다루고 있다고 하는데

이 가문이 소유하고 있는 집의 가격만 1조, 그 집에서 일하는 하인만 600명이라고 함.

 

 

아무쪼록, 미국주식시장에서도 INDA를 적립식으로 모아나가고 있다.

메인은 SPY, QQQ 이기 때문에 INDA는 소액, 매 달 한 주 씩만 매수하고 있는 중.

수익률은 10%로 썩 괜찮다고 본다.

 

 

INDA 일봉, 월봉 차트.

역시 코로나빔 맞고 미칠듯한 각도로 우상향하는 중.

차트만 놓고보면 KOSEF 인도 NIFTY50이랑 썩 다를 것 없어보임.

 

마음 편하게 원화로 투자하고 싶다 + 퇴직연금계좌에서 굴려보고 싶다 등등의 이유라면 KOSEF 인도 Nifty50을,

인도에 투자하면서 달러에 대한 투자도 하고 싶다라면 미국주식시장에서 INDA, 혹은 INDY를 매수하면 될 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