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생각

직업 고르는 법

by 대일이야 2024. 3. 20.
반응형

 

 

직업 고르는 법에 대해 결론부터 이야기해보자면 본인이 원하는 직업을 고르는게 응당 맞겠다만, 본인이 원하는 직업이 없다면 본인이 원하지 않는 직업은 제외하고 나머지 중에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 그러니까 내향적인 사람은 적어도 영업직 같은 것은 필히 제외하거 나머지 직업들 중 하나를 골라야할 것이고, 외향적인 사람은 생산직 같은 직업군은 꼭 피해주는 것이 좋겠다. 내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입는게 응당 좋겠다만, 잘 어울리는 옷을 입을 수 없다면 적어도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은 피하는 것이 맞는거지.

그리고 컨셉을 확실하게 가져가되 유연한 사고 또한 필요하다. 이게 무슨 반반무마니 같은 소리겠냐만은 코로나 전후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하면 단연 사업과 투자에 대한 인식임. 코로나 이전 같았으면 사업, 투자 하지 말아라 집안 말아먹는다 같은 이야기가 정설로 받아들여졌지만 코로나 이후로 이 또한 하나의 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음. 그렇다고해서 적당히 알바 하면서 주식 코인 창업 고민하면서 대박 한 방 터트리자 라고 인생을 어설프게 설계했다간 정말 인생 말아먹기 딱 좋음, 어설프게 했다간 이도 저도 안된다는 이야기.

우선 공부라는 것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 일련의 전문직 자격증을 얻는 것은 20대 중후반 정도까지 유효한 일이기에 여기에 인생을 투자해보는 것이 괜찮다. 시간이 지나면 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헌데 이에 대해 썩 미련이 없다면 구태여 여기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왜? 투자 등으로 충분히 먹고 사는 것을 넘어서서 잘먹고 잘 살 수 있으니까.

그렇다고 창업 후 엑싯 및 주식 코인으로 돈 좀 만졌다고 으스댈 것 까지는 없다. 왜 천상계에 자리하고 계신 분들 살펴보면 뭐 하나 아쉬울 것 없는 분들이 나라에서 한 자리 해보려고 아등바등 하는 모습을 보고 어렸을 때엔 왜 저러시는걸까 의아해했는데 모든 것의 끝에는 권력이 있음. 돈으로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결국 내가 얼마를 벌건 나보다 돈이 더 많은 사람은 언제나 존재하거니와, 권력이라는 것은 내가 돈이 얼마나 많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막을 수 있고, 반대로 내가 한 푼 없더라도 권력을 등에 업는다면 뭐든 할 수 있음. 기득권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막강한 것임.

그러니까 나는 전문직이 될꺼야! 라던가, 나는 코인으로 부자가 될꺼야! 라고 딱 단정짓지말고, 보다 넓은 시야를 기반으로 세상 흘러가는 모습을 바라보다가 한 두 번 정도의 핵심적인 선택 정도면 보다 값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함. 그러니까 직업 뭐고르지 뭐가 돈을 잘벌지 이렇게 미시적인 요소에 너무 매달리지 말고 보다 넓은 시야를 기르고 이를 기반으로 탁월한 선택을 해나가기 바람.

반응형

'내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인생을 게임처럼 산다  (0) 2024.04.10
층간소음 해결방안  (3) 2024.03.27
시간은 금이다  (3) 2024.03.11
할까 말까 고민될 때  (1) 2024.02.26
훈수 조언 차이  (4)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