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코스트코 - LA갈비 고르는 법/LA갈비 유래/미국산 호주산 LA 갈비 차이점/LA갈비 가격

by .> 2017. 9. 6.
반응형


코스트코

LA갈비 고르는 법/LA갈비 유래/미국산 호주산 LA 갈비 차이점/LA갈비 가격



미국산 갈비살 도매 손질 방법 http://naktah.tistory.com/235

고기는 뼈에 붙어있는 고기가 맛있다고들 한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 고기들은 대게 뼈에 붙어있는 부위들이 많다. 돼지 등뼈가 들어가는 감자탕(돼지 등뼈=감자), 등갈비, 갈비살 등등, 그 중에서도 특히 명절이면 빠지지 않는 고기 중 하나 바로 LA갈비. 

만드는 과정부터 쉽지 않고 먹을 때에, 그리고 먹고 나서 뒷처리도 손이 많이 가지만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LA갈비, 코스트코,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LA갈비를 2~2.5kg씩 한 팩 단위로 팔 고 있는데 보다 좋은 LA갈비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2020년 기준 코스트코에서 더 이상 호주산 소고기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미국산 LA갈비 2.5kg은 7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LA 갈비 유래, 어원

LA갈비를 왜 LA갈비라고 부르는지 그 어원에 대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 누구도 명확한 이유를 알 지 못한다. 

검색해보면 대게 2가지 의견이 나오는데 첫 번째 의견은 LA교포들이 먹기 시작해서 LA갈비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 두 번째 의견은 자르는 방식(측면이란 뜻의 lateral의 약자)에 의해 이름이 붙여졌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공장화 되어있던 미국의 도축장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갈비, 당시 힘들었던 LA교포들, 이 둘이 만나 탄생하게 된 것이 LA갈비라는 얘기가 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LA버전의 부대찌개라고 생각하면 보다 와닿지 않을까


코스트코 미국산 LA갈비 가격, 고르는 방법

비단 코스트코 뿐만 아니라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여러 대형마트에서는 LA갈비를 위 사진처럼 한 팩 단위로 진열해 판매하고 있는데 중량은 대략 2~2.5kg 정도 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팩으로 포장되어 있는 LA갈비를 고르는 방법은 뼈대가 작고, 살코기가 많이 붙어있는 것으로 고르면 된다

이러한 팩 상품의 경우 길고 예쁜 갈빗대가 진열되어 있는 윗면과는 다르게 아래에는 조금은 못생긴 갈빗대들이 깔려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있는 갈빗대를 보고 고르면 되는데, 어짜피 중량은 2.5kg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뼈가 보다 작고, 살코기가 많이 붙어있는 것 을 고르는 것이 좋겠다. 

또한 살코기가 많이 붙어 있으면 먹을 때도 편하다. 파란색 작대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붙어있는 살코기의 크기가 천차만별이다. 이 살코기가 보다 많이 붙어있는 것을 고르면 되겠다. 마블링과 같은 요소들은 취향차이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되겠다.


코스트코 미국산 호주산 LA갈비 차이점

코스트코에서 판매하고 있는 LA갈비는 미국산과 호주산 두 종류이며 가격은 미국산이 보통 6만원, 호주산이 6만원 중반의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다. 가격의 변동은 종종 있겠으나 보통 호주산 LA갈비가 미국산 LA갈비보다 더 비싸다. 비단 LA갈비 뿐만 아니라 소고기 전반적으로 미국산과 호주산에 대해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것이 사실이다.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호도 차이는 제외하고, 보통은 미국산 소고기가 호주산 소고기 보다 품질과 맛 둘 다 더 낫다고 얘기되곤 한다. 

미국산 소고기는 전반적으로 품질에 비해 인식, 가격 면에서 저평가 되어있다고 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광우병 때문이다. 어찌되었건 LA갈비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보다 부드러운 것은 미국산 LA갈비, 더 부드러운 이유는 사육방법에 있어서 곡물비육의 비중이 더 크기 때문이다. 곡물을 먹였다고 하면 좁은 축사에 갖혀 있는 수 많은 소의 모습을 그리기 쉬운데 그렇지 않다. 호주산 역시 곡물을 먹여 키운다. 다만 곡물을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먹였느냐에 따라 등급 판정이 달라지게 된다. 어쨌거나 호주산에 비해 미국산이 곡물 비육 비중이 보다 더 높다. 곡물을 더 많이 먹였다 하면 보다 소가 더 기름졌다는 얘기, 쉽게 얘기하면 미국산 LA갈비가 호주산 LA갈비에 비해 마블링이 더 좋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따라서 보다 부드러운 고기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 입 맛에는 미국산LA갈비가 더 맛있을 확률이 높다. 이러쿵 저러쿵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결국 내 취향에 맞고, 내 마음에 드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LA갈비 조리법에 대해서는 따로 추가로 포스팅을 작성할 예정이다. 다만, LA갈비의 제조 과정 상 뼛가루가 묻어있을 수 있으니 뼈가루까지 함께 걸러낼 수 있는 핏물을 빼는 과정은 꼭 진행해주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