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Arg) 효능, 먹는법
아르기닌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피로, 식곤증 등 싹 사라졌네요.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 해볼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르기닌 대표 효과로 피로 회복, 운동 능력 향상, 혈액 순환 촉진이 꼽힘.
- 혈액 순환 촉진으로 인해 발기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나 정확한 연구 및 실험자료는 없음.
- 아르기닌 대표 부작용 역시 탈모로 꼽히지만 정확한 연구, 실험 자료 없음.
- 아르기닌은 안전한 영양소로 꼽힘, 꾸준히 챙겨먹으면 좋을 듯 싶음.
- 아르기닌은 알약, 파우더 등 다양한 형태가 있고, 아르기닌 함량 또한 제각기 다르기에 알아보고 구입할 것.
- 아르기닌 하루 권장 복용량은 5000mg 내외.
아르기닌 효능
이름도 어려운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모든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아미노산이라고 하면 어려우니 그저 생물을 구성하는 아주 기본적인 단위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자, 소크라테스로 빙의해보면 A가 B고 B가 C면 A는 C니까,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고, 아미노산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이니까,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아미노산 효능으로 피로 회복, 운동 능력 향상, 발기력 향상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외에 단백질 합성을 통해 뇌세포, 체세포를 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어려울 것 없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이고,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일조한다고 보면 된다.
아르기닌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아르기닌은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중요한 일을 한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 활동을 통해 생성되는 질소, 이 질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들 중 암모니아라는 것이 있다.
이 암모니아는 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배출시켜야하지만,
우리 몸에서 나쁜 것을 배출 시킨다 = 소변 & 대변.
수시로 화장실을 들락거릴 수는 없기에 독성 강한 암모니아의 독성을 제거해 독성이 약한 상태로 몸 한 켠에 모아뒀다가 배출하게 되는데, 암모니아에서 독성을 제거한 것이 바로 요소라는 놈이다.
아르기닌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만드는 일을 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
정리해보면,
신진대사 활동을 통해 암모니아 생성.
암모니아는 간으로 들어가 아르기닌, 오르니틴, 시트룰린, 이렇게 세 아미노산과 만나 요소로 변하게 됨.
요소는 신장을 거쳐 여과된 뒤 방광에 저장되고,
방광이 차오르면 우리는 화장실로 가서 소변을 통해 이를 배출해내는 시스템.
아르기닌의 또 다른 효능으로 활력 증진을 꼽을 수 있겠다.
실제로 나 또한 되게 효과를 많이 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나는 식곤증 및 만성피로가 싹 가셨음.
물론 아르기닌 때문이 아닐 수 있지만, 마카, 아르기닌을 먹기 시작한 이후로 식곤증과 만성피로가 보기 좋게 사라졌다.
개인적으로 마카 보다는 아르기닌의 역할이 크지 않았나 생각함.
사실 우리가 알고 싶은 아르기닌에 대한 내용은 이것이 아니다.
나를 포함한 많은 남성분들이 아르기닌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발기력 향상 아닐까 싶음.
아르기닌이 활력 증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산화질소라는 것을 생성하는데 크게 일조하기 때문이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이완, 혈액 공급 원활 및 혈류량 증가를 통해 신체 곳곳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피로 회복 및 운동 성능 향상 등의 효과를 불러오는 것.
이외에 심혈관질환예방, 근성장 및 상처치유 등의 효과도 모두 이러한 효과들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혈액 공급 원활이 발기력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
아르기닌 = 비아그라 = 정력제로 꼽히는 이유도 바로 이 것 때문이다.
이에 대한 검증된 실험이나 연구는 없는 상태이지만 수 많은 남성분들이 `효과가 있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너는 어땠냐 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원래 강인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농담이구요,
저로서는 확실히 효과가 있다 라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비단 발기력 향상만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만성피로 때문에 머리가 아팠는데 말끔하게 사라졌다.
여러모로 너무 좋다.
아르기닌 먹는법
아르기닌의 경우 일일권장복욕량이 5000mg 내외다.
적게는 1000mg, 많게는 8000mg까지 먹는 것으로 보이는데
본인이 헬스 등을 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면 1000mg 내외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아르기닌 먹는법은 끼니 사이사이, 혹은 자기 전에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어떠한 방법이 됐건 핵심은 공복에 먹어야한다는 것.
아르기닌의 경우 다른 아미노산과 다르게 흡수력이 떨어지는 편이기에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렇기에 식사와 식사 사이, 식후 텀을 두고 먹거나,
저녁 식사 이후 일정 시간이 흐른 뒤인 취침 전에 먹는 것을 추천하는 것.
그렇다고 또 아침에 먹는 것은 그렇게 추천하지 않는데,
어지럼증, 두통,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르기닌 부작용
내가 구입한 제품은 나우푸드 아르기닌, 500mg 함량이다.
나우푸드 아르기닌 제품 설명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Suggested Usage
take 2 capsules twice daily as needed.
take between meals or at bedtime with at least 8 oz of water or juice to facilitate absorption.
arginine is a conditionally essential basic amino acid involved primarily in urea metabolism and excretion, as well as in DNA synthesis and proteinm production
it is an important precusor of nitric oxide (NO) and thus play a role in thje dilation of blood vessels.
Take this produict withj at least 8oz water or juice for adults only.
not for pregnant or nursing women.
consult physician if taking medication (especially antithypertensives, anticoagulants, and antidiabetic drugs), have a medical condition(especially asthma or renal disease) or are planning to have surgery. this product should be avoided by persons with glaucoma or herpes simplex unless otherwise prescribed by a physician. do not use if you have had a myocardial inmfarction or have established coronary artery disease. keep out of reach of children.
권장 용도
필요에 따라 2캡슐을 하루에 두 번 복용하세요.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최소 8온스(240ml)의 물 또는 주스와 함께 식사 사이 또는 취침 시간에 섭취해야 한다.
아르기닌은 조건부로 필수적인 기본 아미노산으로 주로 요소 대사와 배설, 그리고 DNA 합성과 단백질m 생산에 관여한다.
산화질소(NO)의 중요한 선행 인자이므로 혈관의 확장에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을 성인 전용으로 최소한 8온스의 물이나 주스와 함께 복용하세요.
임산부나 수유부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약물을 복용하거나(특히 항응고제, 항혈당제, 항당뇨제) 의학적 질환(특히 천식 또는 신장 질환)이 있거나 수술을 계획 중인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의사가 달리 처방하지 않는 한 녹내장이나 단순 헤르페스를 가진 사람들은 이 제품을 피해야 한다. 심근 경화증이 있거나 관상 동맥 질환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다. 아이들 손에 닿는 곳에 두지 마시오.
아르기닌 복용시 충분한 수분과 함께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외에 임산부, 모유수유를 진행 중인 분들에게는 섭취를 금지하고 있으며,
항응고제, 항혈당제, 항당뇨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천식 및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 및 녹내장, 헤르페스를 갖고 있다면 역시 의사 상담 및 제품 섭취를 피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은 딱히 없다.
따로 영양제 휴지기간 또한 없을 정도.
하지만, 아르기닌 하면 대표적으로 꼽히는 부작용으로 탈모가 있다.
아르기닌 = 탈모로 꼽히는 이유는 나름의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아르기닌 복용 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하는데,
문제는 아르기닌으로 촉진되는 여러 성장호르몬들이 만나면 바로 탈모의 원인이 되는 호르몬이 생성된다는 것.
따라서, 아르기닌 복용 시 탈모 발생, 혹은 탈모를 촉진시킨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됐고,
실제로 검색해보면 탈모 증세가 시작돼 복용을 멈췄다는 이야기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르기닌 탈모 관련 이야기는 단순 썰일 확률이 높을 듯 싶다.
발기력과 마찬가지로 탈모 역시 검증된 실험이나 연구 결과가 없다.
오히려, 아르기닌의 혈액순환 촉진으로 인해 두피 내의 모낭세포 하나하나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탈모가 멈추거나, 되려 머리가 더 쑥쑥 자라나야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이상으로 아르기닌에 대해 이야기해봤다.
개인적으로 피로회복에 대한 효과를 너무 잘 보고 있어서 아르기닌은 꾸준히 챙겨먹을 듯 싶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 (Blueberry) 효능, 먹는법 (0) | 2021.11.07 |
---|---|
닥터유 단백질 드링크 후기 (0) | 2021.10.31 |
아연 (Zinc) 효능, 부작용 (0) | 2021.10.17 |
마카 (Maca) 효능, 부작용 (0) | 2021.10.10 |
당뇨병(糖尿病)에 좋은 음식 4가지 (0) | 2021.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