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IRP 퇴직연금 배당주 투자하기

by .> 2021. 10. 25.
반응형

 

 

IRP 퇴직연금 배당주 투자하기

 

미래에셋증권에서 IRP, 개인퇴직연금계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이제 2개월이 남았는데요,

IRP 세액공제 혜택은 계좌에 입금하는 것만으로도 유효하니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우선 입금하시는 것도 썩 괜찮아 보입니다.

 

IRP의 경우 최대 400만원, 연금저축펀드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최대 3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00만원이 통으로 세액공제 된다는 것은 아니구요,

300만원에 15% 내외의 비율로 적용받아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함께 IRP 운영 시 1년에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5% 내외를 적용하면 100만원 내외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 배당주 투자하기

 

미래에셋증권에서 개인퇴직연금(IRP)를 운영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신고가를 찍고 1억을 가니마니 하고 모든 코인이 한 번씩 쏘기 시작하고

지난번엔 도지, 이번엔 시바코인이 지구를 달구고 있고

이래저래 손이 근질근질한게 사실이지만 마음 다스려 본다.

 

 

물론 매매로 큰 돈을 벌어 조기은퇴하면 좋겠다만 나에게는 썩 험난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다른 사람들 예금, 적금으로 돈 차곡차곡 모아 부동산 준비, 사업 준비, 창업 준비할 때

나는 주식에 투자해 투자수익 및 배당수익 등으로 노후를 보낼 생각을 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세상이 대격변하긴 했다만,

왠만한 프렌차이즈 가게 하나 차리려고해도 가맹비만 수 천만원에, 가게 자리 구하고 뭐하고 하면 수 천만원은 당연히 들어간다.

계산상 용이하게 1억원으로 잡아보자.

1억원을 배당주에 투자해 배당수익률 3% 잡으면 1년에 300만원이 떨어진다.

에게?

할 수 있겠지만 내가 아무것도 안해도 300만원이 내 손에 떨어짐.

 

 

아무것도 안해도 300만원이 내 손에 떨어진다는게 참 매력적인듯.

창업이던 사업이던 어쨌거나 사람 써야하고, 여기에서 오는 스트레스 및 갈등이 필히 따라오기 마련.

 

 

물론, 주식 역시 주가의 변동폭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있겠다만,

내 기준에선 사람하고 부딪혀서 얻는 스트레스보다 주가의 변동폭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훨씬 덜하다.

아직 소액이어서 그런가?

 

 

아무쪼록, 아예 일을 그만두고 놀고먹겠다는 것은 아닌데,

내가 굳이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최소한의 소득이 생기는 기반은 마련해두고 싶음.

누군가는 상가, 건물 사서 월세 받는 것 처럼 나는 배당주에 투자해 배당금을 받고 싶다는 생각이다.

 

 

IRP 안전자산 비율

 

IRP 계좌 현황.

운영한 지는 4개월 차, 지난 7월부터 매 달 50만원씩 입금해서 총 네 가지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다.

200만원 넣어놓고서 수 천만원이니 1억이니 나불나불거린 것이 갑자기 부끄러워지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힘내보자.

 

IRP의 경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비율이라는 것이 있다.

또한 계좌 내의 총 자산 대비 위험자산에는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고, 나머지30%는 필히 안전자산에 투자해야한다.

 

퇴직 후 노후 자금으로 활용될 자원이기에 기본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제한되어있다.

추가로 곱버스라던지, 레버리지 ETF 같은 것들에는 당연히 투자는 당연히 불가능.

 

 

안전제일, 안전이 중요하지만 안전을 지키다보면 참 이게 사람이라는게 참 마음이 막 답답해지고 그런다.

안전 자산 또한 마찬가지.

예수금(현금성자산)을 시작으로 사실 예금, 국고채채권 등이 안전자산으로 꼽힌다.

 

나는 스릴을 즐기고 싶다, 나는 아직 목마르다, 나는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TDF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TDF = Target Date Fund,

주식 투자 비중이 높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주식 투자 비중은 줄어들고, 안전자산 투자 비중이 늘어나는 펀드를 의미한다.

이게 주식투자비중이 꽤나 높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자산으로 인식되어 IRP, 퇴직연금 DC형에서 투자가 가능하다.

좀 더 주식 비중을 올려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TDF를 찾아보자.

 

나는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50에 투자하고 있다.

반응형

IRP 안전자산 TDF

 

 

이외에 KINDEX 베트남VN30을 비롯해 리츠 두 개, 신한알파리츠와 ESR켄달스퀘어리츠를 투자하고 있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작년 말에 상장한 리츠로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대임차인이 쿠팡이다.

반기 배당을 실시하며 배당수익률은 현재 약 3%정도.

신한알파리츠는 판교를 비롯해 서울 요지에 오피스건물들을 운영하는 리츠로 이 역시 반기 배당을 실시,

배당수익률은 약 3%에 머무르고 있다.

 

 

IRP의 경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300만원씩만 입금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10년잡고 2030년까지 진행하면 총 30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인데,

과연 나는 매 달 꾸준히 IRP에 입금해서 적립식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지,

그리고 적립식 투자를 진행했다면 과연 얼마나 수익률이 나올지 궁금하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Y 배당금 총정리  (0) 2021.11.02
S&P500 투자하는 법  (0) 2021.11.01
6만전자 & 6만전자우 적립식 매수  (2) 2021.10.14
QLD 적립식 매수 8개월 차 결과  (0) 2021.10.13
주식 하락장 대처 방법  (0) 2021.10.12